<단순한 지식보다 지혜를 더 중히 여겨라>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지성이다. 지성이란 인간이 어떠한 경우에도 가슴에 간직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유대인은 오랜 역사에 걸쳐서 나라 없는 설움과 박해를 받았다. 오래 전에 그들의 삶의 터전이었던 도시는 불태워졌으며, 재산은 빼앗겼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에게 닥친 불행에 결코 굴복하지 않았다. 그들은 모든 것을 배우며 항상 내일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들에게는 희망이 있었기에 웃을 수 있었다. 웃음은 곧 자신을 지켜나가는 지성인 것이다. 그들의 내일을 위한 희망은 교육이었다.
유대인 어머니들이 아이들에게 반드시 물어보는 수수께끼가 있다. ''만일 우리들이 살고 있는 집이 불태워지고 재산을 빼앗겼을 때, 도대체 무엇을 가지고 달아나야 할까요?''하고 묻는다.
그러면 어린이들은 '돈을 가지고'라든가, '다이아몬드를 가지고 달아난다.'라고 대답을 한다. 그럴 때 어머니는,''그것은 모양도, 빛깔도, 냄새도 없는 거란다.''하고 다시 한 번 힌트를 준다. 그리고 마침내 '가지고 가는 것은 돈이나 다이아몬드가 아니라 지성'이라고 자식에게 가르쳐 준다. 그 누구도 지성을 빼앗을 수 없으며, 지성은 자기가 목숨을 잃지 않는 한, 항상 몸에 지니고 달아날 수 있기 때문이다. 유대인들은 책을 어떠한 물건보다도 소중히 여긴다. 그들에게는 책에 관한 많은 격언이 있다. '여행을 하는 중에 지금까지 읽어보지 못한 좋은 책을 보게 되면, 반드시 그 책을 사 가지고 고향에 돌아가라.' '만일, 가난한 나머지 물건을 팔아야 한다면, 우선 금. 보석. 집. 땅을 팔아라. 마지막까지라도 팔아서는 안 되는 것이 책이다.' '책은, 비록 적이 빌려 달라고 해도 빌려 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는다면 당신은 지식의 적이 된다.' '책을 당신의 벗으로 삼아라. 책장을 당신의 뜰로 삼아라. 그리하여 그 아름다움을 즐기고, 과실을 거두어들이며, 꽃을 따도록 하라.' 책은 지식의 상징이다.
1736년에 라트비아의 유대인 거리에서는, 만약 책을 빌려 달라고 해서 빌려 주지 않는 사람에게는 벌금을 물게 하는 조례가 정해졌었다. 또 유대인의 가정에서는 책을 침대의 발치에 두지 말고, 머리맡에 두라는 말이 전해져 오고 있다. 지성이 유대인 사회에서 얼마나 중요시되었던가 하는 증거로, 학자가 왕보다도 더 훌륭하다고 여겨졌으며 커다란 존경을 받아온 사실을 들 수 있다. 이것은 유대인의 자랑할 만한 전통이기도 하다. 이에 반해서 대개의 다른 민족들이 왕후, 귀족, 혹은 군인이나 돈 많은 사업가를 학자보다 더 높은 자리에 두었던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그만큼 유대인들은 지식을 소중히 여겼다.하지만 그들이 지식보다 중시한 것은 지혜였다. 지식만 믿고 지혜가 없는 자는 많은 책을 등에 실은 당나귀에 비유되었다. 지식은 아무리 모아 두더라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것을 좋은 목적으로 쓰지 않는다면 오히려 해가 되며, 또 단지 지식을 모으는 것 뿐이라면 책을 쌓아두지 말것을 경고한다. 단지 배워 익힌다고 하는 것은 경멸 되었다. 그것은 모방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배워 익힌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자기 스스로 생각하기 위한 기초일 뿐이다.
지혜가 있는 사람은, 배운 지식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헤브라이어로 지혜가 있는 사람을 '훗헴'이라 한다. 젊은 학도가 지식을 쌓고, 지성을 발휘해 가는 동안에 통찰력을 얻게 되고, 또 겸허해야 된다는 사실을 배우면 '훗헴'이라 불려지게 된다. 유대인들은 학식과 마찬가지로 겸허함도 중히 여겼다. 자기 스스로 유식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행복할지는 모르나, 자기 스스로 현명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다. 벼 이삭은 익을수록 고개를 숙이는 법이다. 그것은 지혜있는 사람이라는 증거이다. '훗헴' 가운데에서도 가장 지혜로운 사람을 '탈미드 훗헴'이라 한다. '탈미드 훗헴'이란 평생 배우고, 게으르지 않으며, 많은 사람으로부터 지혜가 있다고 여겨지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고대 유대인 사회에서 '탈미드 훗헴'은 세금을 물지 않았다. 지혜있는 사람이란 사회 전체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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